안녕하세요.
업무를 하거나 여행을 가기 전, 사전에 계획을 세울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TO-DO list (체크리스트)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미리 적어두고 완료된 것들을 표시해 두면 중요한 것을 놓치거나 잊어버리지 않고 챙길 수 있죠.
포스트잇이나 수첩, 핸드폰 앱으로도 TO-DO list를 많이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오늘은 엑셀의 체크박스 기능을 활용하여 TO-DO list 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단계) 개발도구 활성화
엑셀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해야 할 옵션이 있습니다. 바로 '개발도구 활성화'인데요.
엑셀의 활용도를 200% 올려주는 아주 기똥찬 기능입니다.
아직 개발도구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세요.
파일 -> 옵션 -> 리본 사용자 지정 -> 개발도구 체크박스 선택 -> 확인
개발도구가 활성화되면 상단 리본메뉴에 '개발 도구'가 나타납니다.
이제 준비가 끝났습니다!
체크박스를 활용한 TO-DO list 만들기
1) 할 일 목록 작성
해외여행을 앞두고 해야 할 일을 간단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우선 목록만 작성해 두었고 완료한 일은 '완료 여부' 열에 체크 표시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체크박스 생성
이제 완료여부를 간단한 클릭만으로 표시할 수 있는 체크박스를 만들어봅시다. 물론 완료여부 열에 직접 "완료"라고 입력할 수도 있지만,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보다는 마우스 클릭 한 번이 더 편하니까요!
아까 활성화했던 '개발도구' 메뉴로 들어갑니다. 메뉴 중간지점에 있는 '삽입' 아이콘을 클릭해서 '양식컨트롤 -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개발도구 -> 삽입 -> 양식 컨트롤 -> 확인란(양식 컨트롤)
체크박스처럼 생긴 '확인란'을 선택하면 마우스의 커서가 + 모양으로 바뀌는데요. 체크박스를 넣을 공간에 클릭 한 번만 해주면 체크박스가 만들어집니다.
체크박스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드래그해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체크표시만 되고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면,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체크박스를 선택해 주세요. 아래 이미지처럼 하얀 꼭짓점이 나와야 이동이 가능합니다. 도형처럼 사이즈 조정도 가능하지만 하얀 꼭짓점을 늘려 크기를 조정한다 해도 체크박스가 커지는 것은 아니니 사실상 지금 우리에게는 의미가 없습니다.
체크박스 옆의 '확인란'이라는 글자는 보기 싫으니 지워줍니다. Ctrl을 눌러 편집 가능한 상태로 만든 뒤, '확인란'이 작성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지우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원하는 대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박스 생성이 끝났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체크박스를 다른 할 일 목록에도 적용시켜야겠죠. 체크박스가 있는 셀을 클릭한 후 아래 목록에 쭉 드래그해줍니다. 개발도구 메뉴에서 하나하나 체크박스를 만들지 않아도 바로 체크박스가 각 셀에 복사됩니다.
이렇게 체크박스를 활용한 TO-DO list가 완성되었습니다. 완료한 일은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완료여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했고, 무엇을 안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겠죠!
한번 선택한 체크박스는 다시 선택하면 체크 표시가 해제되니 수정이 필요한 때에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상으로 엑셀의 체크박스를 활용한 TO-DO list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체크박스를 활용하면 TO-DO list 외에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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