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체크리스트 조건부 서식을 활용해서 완료된 일에 취소선 긋기 (TO-DO list 업그레이드)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엑셀로 간단한 TO-DO list를 만들어보았는데요.
https://lightexcel.tistory.com/1
엑셀로 체크리스트 만들기(TO-DO list, 할일 생성)
안녕하세요. 업무를 하거나 여행을 가기 전, 사전에 계획을 세울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TO-DO list (체크리스트)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미리 적어두고 완료된 것들을 표시해 두면
lightexcel.tistory.com
위와 같이 만들어도 좋지만, 완료한 일과 완료하지 않은 일을 눈에 띄게 구분할 수 있으면 아무래도 TO-DO list의 활용도가 좋아지겠죠! 기능을 조금 업그레이드해 보겠습니다. 할 일 목록에서 완료한 일에는 취소선이 그어지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선을 쭉 그으면 완료했다는 성취감이 더 생기니까요!
1. 체크박스 컨트롤 서식 설정
우선 체크박스 선택 유무를 셀에 표시해야합니다. 체크박스를 우클릭하여 '컨트롤 서식'을 클릭합니다.
셀 연결 항목에 체크박스 옆의 셀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셀 연결을 하면 체크박스의 표시유무에 따라 TRUE (표시 O), FALSE (표시 X)가 셀에 나타납니다. 이 값을 통해 체크박스의 체크 여부를 함수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나머지 체크박스도 동일한 방법으로 각각 셀을 연결해 주세요.
그리고 좀 더 깔끔한 우리의 TO-DO list를 위해 D열의 글자색을 흰색으로 바꿔줍니다.
2. 조건부 서식 설정
2-1. 수식 설정
이제 체크박스 선택 시 서식이 지정되게끔 조건부 서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홈 ->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새 규칙' 을 클릭한 후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수식란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해 주세요.
=IF($D5=TRUE, TRUE, FALSE)
* D5의 셀 값이 TRUE 이면 이 수식은 '참'이고, 아니라면 '거짓'
아까 D열에 체크박스 선택 시 TRUE, 선택하지 않으면 FALSE가 나타나게 했었죠. 그 값에 따라서 IF 함수의 참, 거짓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참'일 경우에는 '미리 보기'란의 서식을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미리보기'란의 서식은 '미리보기'란 옆의 '서식'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는 이해하시기 쉽게 D5 셀의 값이 보이게끔 셀 배경을 회색으로 칠해보았습니다. 체크박스 선택 시, D5셀에 TRUE가 표시되고 그에 따라 IF함수의 참, 거짓이 결정됩니다.
이때, D5 셀 주소는 그냥 D5가 아니라 $D5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D열에 절대참조를 걸어주세요! 그래야 각 체크박스의 결과에 따라 조건부 서식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체크박스는 5번째 행부터 9번째 행까지 있기 때문에 열 주소(D열)만 고정하고 행주소(5~9)는 고정하지 않는 거예요.
2-2. 적용 대상 설정
수식 설정을 마쳤으면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화면에서 '적용 대상'을 B5:B9로 설정해 줍니다. 위에서 설정한 함수가 '참'이면 서식을 어느 셀에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D5가 참이면, 우리는 그에 해당하는 할 일 목록 = B5에 취소선이 그어지게 하는 것이죠. B5:B9까지의 범위는 각각 D5:D9의 TRUE, FALSE 값에 따라 서식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해서 완료된 일에 취소선을 긋는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역시 완료한 일에는 선을 쭉 그어줘야 성취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오늘은 조건부 서식을 활용해서 TO-DO list를 업그레이드해보았습니다. 조건부 서식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서 공유드리겠습니다! :-)